NIE 소개
NIE(엔-아이-이)는 ‘Newspaper In Education(신문활용교육)’의 약자입니다.

 

 NIE 개념

 

 

NIE(엔-아이-이)는 'Newspaper In Education(신문활용교육)'의 약자로, '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해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입니다.  

 

신문을 활용해 교육하려면 신문에 대한 개론(槪論)적 수준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신문을 주 교재로 삼을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그러나 NIE의 요체는 신문의 구성 요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신문을 개론적으로 알게 하려면 취재부터 기사 작성→편집→조판→인쇄→가정 배달에 이르기까지 제작 과정과 신문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신문의 구성 요소는 기사ㆍ사진ㆍ시사만화ㆍ광고 등을 말합니다. 

 

 

 신문을 활용해 가르치는 방법

 

- 지적 정보 학습을 위해 신문의 구성 요소별 내용을 활용하는 방법
- 다양하고 효율적인 의사 표현을 위해 신문의 구성 요소별 형식이나 특성을 활용 하는 방법
- 정보의 수용ㆍ전파 태도 등을 배우는 데 공정성ㆍ객관성 등 저널리즘의 정신과 비판적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육 대상의 수준이나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NIE의 중심은 기사 내용 활용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실과 가정 등에서 이뤄지는 NIE는 크게 신문을 주 교재로 삼는 경우와 교과서의 보조 교재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문 자체가 교재일 경우 관련 잡지나 책·사전·다른 매체 등을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NIE 목적

 

 

NIE의 목적은 궁극적으로는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는 교양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고, 비판적인 읽기 능력을 키우는 데 있습니다. 

 

수년마다 한번씩 개정되는 교과서와 달리 신문엔 날마다 새롭고 교육적 가치가 있는 정보들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신문과 교과서를 서로 보완해 가르치자는게 NIE의 정신입니다. 

 

특히 신문 제작 과정을 공부함으로써 정보가 전달 과정에서 어떻게 왜곡될 수 있고, 정보들을 어떻게 취사선택해야 하는지 익히는 데도 목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