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혁신 공식 : 열린 편집국 = 창조성 + 커뮤니케이션 + 협력 = 콘텐츠 개선
통합뉴스룸이란 종이신문을 제작하는 신문사 편집국과 인터넷 뉴스를 생산 하는 온라인 조직을 통합한 것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뉴스를 한 곳에서 생산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은 신문사들이 이를 도입하였습니다.
통합뉴스룸에서 생산된 뉴스는 신문기사, 방송뉴스, 동영상, 휴대폰 문자메시지, 인터넷 뉴스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에게 제공됩니다.
■ 열린공간, 장벽제거
1. 온·오프라인 통합
온·오프라인의 충분한 통합. 뉴스가 먼저고 매체는 다음입니다. 최선·최적의 가장 신속한 매체를 통해 우리가 아는 기사를 내보냅니다. 각 데스크는 2개의 모니터를 정착한 하나의 PC를 설치합니다. 하나는 입력, 다른 하나는 출력용입니다.
2. 매체별 마감 시간
그리고 콘텐츠는 수용자가 정보를 필요로 할 때 그들이 선호하는 매체로 전달됩니다.
3. 슈퍼 데스크
데스크는 사무실 속에 숨는 것이 아니라 맨 앞에 위치합니다. 데스크는 개방적·가시적이며, 접근이 용이하고 책임이 있습니다.
4. 레이더 데스크
'누가, 어디서, 얼마나'가 아니라 '왜, 무엇이 다음인가'에 초점을 맞을 수 있도록 테크놀러지를 사용해 전 세계를 모니터합니다.
5. 지역 사회 데스크
수용자의 의견, 사진, 비디도, 정보, 여론을 모니터하고 조정해 신문 및 디지털 매체의 모든 페이지와 섹션에 통합함으로써 신문이 지역 사회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한 팀이 전담합니다.
6. 지휘 데스크
최선의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원을 기획하고 배치하는 것은 '인포메이션 엔진'(Information Engine)인 편집국이 일년 내낸 최고의 속도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슈퍼데스크는 지휘 데스크의 도움을 받아 언제든 기사, 사진 기자, 특파원의 소재를 알고 그들의 시간표를 조정합니다.
7. 비주얼 데스크
인포그래픽과 사진데스크는 슈퍼데스크 다음에 위치해 '설명하지 말고 보여줘라'가 원칙인 비주얼 저널리즘을 추구합니다.
8. 디지털 벽면
우리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지역 사회 사이트를 보는 곳입니다. 웹마스터가 직접 소리를 울리면서 업데이트를 해 모든 사람이 멀티미디어 운영의 24/7 (하루 24시간, 주7일) 에너지를 보고 느낍니다.
9. 메크로 에디터
출입처도, 기자실도 없다. 매크로 에디터와 함께 팀 보도와 현장 보도를 수행합니다.
10. 방사형 시스템으로 배치된 통합 미니 TV와 라디오 스튜디오
섹션, 주제, 콘텐츠가 슈퍼데스크로부터 퍼져 나와 뉴스의 제작 과정을 지휘하고 통재합니다. 콘텐츠가 먼저고, 매체는 다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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